시크밤

경제학 상식 제9장: 빈부격차는 왜 발생할까?

한국은없다3 | 2019.02.11 19:13:49 댓글: 27 조회: 1130 추천: 3
분류기타 https://life.moyiza.kr/economy/3844260

제목이 너무 거창하고 거대해서 글쓰기가 사실 망설여 집니다. 왜냐하면 이문제는 결코 쉬운문제가 아니거든요 .... 저는 대학에서 이문제에 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왜 빈부격차가 발생할까 ?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교수님 연구실에 찾아가서 수백번은 같이 토론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자 시작하겟습니다.

일단 우리는 상품이 어떻게 탄생되는지 부터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선 경제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생산함수) 를 생각해 보죠.

생산함수 : Q= f ( K,L )

여기서 ( Q= 산출량 K= 자본 L= 노동 ) 입니다.

이 함수식에서 알수 있듯이 우리는 자동차 한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노동 ( L )이 투입이 되고 또 자본 ( K ) 이 투입이 됩니다. 즉 여기서 자동차 한대는 노동과 자본의 투입의 결과물이라는 것입니다. ! (해석: 노동과 자본을 각각 독립변수로 하고 거기에 Q에 종속이 되면 산출물인 자동차 한대가 나온다.)

그럼우리는 여기서 노동과 자본의 성질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노동( Labor )이란 무었일까요 ? (노동의 정의: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육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들이는 행위)

자본(kapital) 이란 무었일까요 ? (자본의 정의: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거나 효용을 높이는 데 드는 가치 있는 밑천)

사전적 의미에서는 이렇게 정의를 합니다.

우리는 이 자본과 노동의 개념을 잘생각해 봐야합니다. 예를들어 어떤사람이 물고기를 잡는다고 합시다. 낙시대를 잡고 떡밥을 뿌립니다. 여기서 이 사람이 물고기를 잡는 행위는(노동) 이고요 이 사람이 손에 들고 있는 낙시대와 떡밥은 (자본)에 속합니다. !

하지만 한번 상상을 해보십시요. 이 사람이 만약 물고기를 잡을때 낙시대와 떡밥을 사용하지 않고 알몸으로 순수 노동으로 물속에 풍덩 ! 뛰어 들어가서 물고기를 잡는다면 과연 몇마리를 잡을수 있을까요 ? 물고기들이 다 놀라서 도망가겟죠 ?? 정답은 한마리도 잡을수 없을것입니다. ㅋㅋㅋㅋ 운좋게 한마리라도 잡으면 대단하죠 ㅋㅋㅋㅋ 하지만 (자본) 을 사용하면 말이 달라집니다. 낚시대를 사용해서 물고기를 잡으면 한시간에 10마리도 잡을수 있겟죠 ?

종합을 하면 이 사람이 순수 (노동)으로 물고기를 잡았을때 생산성은 기껏해야 (물고기 1 마리) 지만

(자본)이 물고기를 잡을때 생산성은 ( 물고기 10 마리 ) 가 되는 것입니다. !

여기서 우리는 첫번째 결론을 내려야만 합니다.!!

첫번째 결론: ( 자본은 자본 그 자체 만으로 생산성을 가지고 있다. !!!! ) 라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다시 위에 제가 적었던 생산 함수식에 대입하면 < 물고기 = f ( 노동, 자본 ) > 이 되는 것입니다.

즉 식에서와 같이 노동과 자본은 따로 따로 분리된 개념입니다. !! 즉 노동과 자본은 같은 개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이게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 즉 (노동 = 자본 ) 둘은 같지 않습니다 !! 꼭 기억하세요 !!

자 그렇다면 우리는 다음에 임금이란 어떻게 결정이 되는지를 연구해 보도록하죠.

예를들어 A라는 사람이 연길에서 훈춘까지 벽돌을 나릅니다. 벽돌 하나를 나를때마다 100원을 준다고 해보죠 , A라는 사람은 어떠한 도구를 쓰지도 않고 맨몸으로 연길에서 벽돌을 하나를 들고 훈춘까지 뛰어갑니다. 그러면 이사람은 하루에 얼마를 벌수 있을까요 ? ㅋㅋㅋㅋㅋㅋㅋ 아마도 꼬박 24시간 연길에서 벽돌한장을 들고 훈춘까지 뛰어가면 1장도 겨우 나르겟죠 ??? 그러면 이 사람의 샌산성의 가치는 100원입니다. !!!

하지만 (자본) 이 벽돌을 나른다고 하면 말이 달라집니다. 로보트가 벽돌을 차에 싣고 차로 이동하면 하루에 1000장을 나를수 있는것입니다. ! 그러면 이 자본의 생산성은 하루에 10만원이 되겟지요 !!!

여기서 우리는 두번째 결론을 내려야만 합니다.

두번째 결론: (노동이 돈을 벌어들이는 속도보다 자본이 돈을 벌어들이는 속도가 더 빠르다. )

이 말을 한 사람이 그 유명한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중 한명인 (자본론) 의 저자 칼 마르크스 선생님입니다. !

그러면 자본은 누가 가지고 있을까요 ? 당연히 자본가 资本家 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 !

마르크스가 한말중에 굉장히 재밋는 말이 하나 있는데

(자본은 빨리 커지고 싶어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 ) 라고 말을 했습니다.

이말은 무슨뜻일까요 ? 자본은 누가 움직이죠 ? 인간이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욕심이 너무 많은 동물이라는 것입니다.!!!

인간은 진짜 욕심이 많은 동물일까요 ?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을 보시면 (보이지 않는손) 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국부론 제 4편 2장 중상주의에 관하여 : 매개인의 이익추구가 결국에는 전체 사회의 발전을 증진시킨다. 한나라의 진정한 부富 는 그나라의 금과은이 얼마나 많은가에 달려있는것이 아니라 그나라의 생산성에 달려 있다 !!)

아담스미스는 (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다 ) 결론을 내리고 이론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말이 맞는걸까요 ?

인간은 진짜 이기적일까요 ?

인간은 이기적인가 아닌가의 증명은 경제 역사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17세기 네델란드 튤립투기사건 , 1929년 10월 미국 주식시장 대폭락 , 2001년 미국 IT버블 ,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금융위기는 인간의 욕막때문에 생겨난 것입니다.!!! 주식은 영원히 오를꺼야 !!! 부동산은 영원히 오를꺼야 !!! 비트코인은 영원히 오를꺼야 !!!! 무조건 많이 생산하면 부자가 될수 있어 !!!

( 세번째 결론: 인류가 망한다면 그것은 인간의 과도한 욕심때문에 망할것이다. ) 이건 1000% 입니다 . 저희 교수님들도 전부 이말에 동의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난한것은 자본때문일까요 ? 아닙니다. 빈부격차가 생기는 이유는 노동생산성이 자본생산성보다 낮기때문에 우리 눈에는 불공평해 보이는 겁니다.

이세상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당신이 아니고 (자본)입니다. 이세상에서 제일 부지런한 사람은 (자본) 입니다. 자본은 죄가 없습니다. !!!! 열심히 일하는 자본한테 왜 욕을 하십니까 ? ㅋㅋㅋㅋㅋㅋㅋ

(네번째 결론: 자본은 죄가 없다. ! 다만 인간의 노동생산성이 자본의 생산성보다 낮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발생하는 것이다. 자본은 열심히 일한죄밖에 없다!!)



하지만 재밋는 사실은 인간은 배가 고프면 의식수준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미치광이로 변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과거 독일 나치 히틀러가 집권할수 있었던 원인을 생각해 보십시요 .

1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독일은 극심한 경제위기를 겪었습니다. ( 하이퍼 인플레이션 )
물가가 하루아침에 2~400% 폭등을 하니까 시장에는 공급이 전부 사라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왜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터지면 시장에 공급이 다 사라질까요 ?

예를들어 여러분들이 빵을 생산해서 시장에 팝니다.
오늘 이 빵의 가격은 200원이였는데 화폐 초과 발행으로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터지면 내일에는 이 빵이 600원이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빵 장사꾼이라면
오늘 200원에 빵을 파시겟습니까 ? 아니면 내일에 600원에 파시겟습니까 ? 당연히 내일까지 기다렸다가 600원에 파시겟죠 !! 하지만 내일 모레가 되면 2000원에 팔수 있는데 ??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 공급이 다 사라지는 겁니다.

그러면 전국민이 빵을 구하지 못해서 굶게 되겟죠 !!
그래서 금융위기가 무서운 겁니다!!!

그래서 히틀러가 이기회를 놓치지 않고 대선에 나와서 민족주의 국수주의를 내세우면서 제 2차 세계대전을 일이킨 겁니다!!! 즉 내가 너를 죽여서라도 내 배를 채워야겟다 !!!

그래서 괜히 두리번 거리다가 잘살고 있는 유대인들을 마녀사냥 해서 학살한 것입니다 !!!

지금 한국도 마찬가지 이지요 !!!
한국인들은 지금 엄청 배가 고픕니다 ! 그래서 괜히 죄없는 조선족 , 동남아 사람들을 마녀사냥 하면서
(저것들 때문에 우리가 일자리가 없고 배고프다!) 라고 하는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마지막 결론: 인간은 배가 고프면 이성을 잃고 민족주의 혈통주의가 깨어나고 보수적이게 되고 히틀러 처럼 된다 !!)






추천 (3) 선물 (0명)
IP: ♡.252.♡.178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19:40:56

핸드폰으로 보기 불편할겁니다 . 컴퓨터로 자세히 찬찬히 보세요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00:35

아 ㅜㅜ 힘들다 글쓰기도 ㅜㅜ 더 할말이 많지만 일단 이렇게 하도록 하고 나중에 기회되면 다같이 연구해 봅시다 !!!

카람빛 (♡.70.♡.158) - 2019/02/11 20:03:49

labor 입니다. 노동.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06:27

어이쿠 이런 ㅠㅜ 실수를 ㅜㅜ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07:02

하하하하 선생님 생각은 어떠신지요 ? 제글에 대해서 더 수정하거나 추가할것이 있을까요 ??

영호1964 (♡.208.♡.71) - 2019/02/11 20:23:41

좋은글입니다.정말 잘보았습니다.네번째 결론이 마음에 듭니다, 아담스미스는 인간은 이기적이라고 정의하고 국부론을 쓰고 인간의이기심을 정당화하고 자기이익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이 사회발전의 동력이라고 하였습니다.마르크스는 인간의 본성을 외면하고 글을 썼습니다.나의 천박한 견해입니다.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27:22

잘보셧다니 다행입니다 ㅋㅋㅋㅋ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 하세용 ??? ㅋㅋㅋㅋㅋ 인류는 이대로 가면 좋을까요 ?? ㅜㅜ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32:31

천박하다니요 !!!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ㅜㅜ 자기 자신을 너무 낮추어 표현하지 마세요 !!! 같이 공부합시다 !! 그리고 아담스미스가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다!) 라고 정의를 내린 부분은 사실 그의 <도덕 감정론> 이라는 책에 나와 있습니다 이책은 이미 그가 <국부론> 을 쓰기 전에 쓴 책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아담스미스는 천재 철학자임 ㅠㅠ

영호1964 (♡.208.♡.71) - 2019/02/11 20:50:47

한국은 없다3님의 글[한국인들은 지금 엄청 배가 고픕니다...........]이단락은 잘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0:57:20

한국인들이 지금 배가 아주 고프죠 ㅋㅋㅋㅋㅋㅋㅋㅋ. 실업율 증가 , 가계부채 1500조 , 물가상승 , 가처분 소득 감소 뭐 등등등 한국이 지금 경제상황이 개판입니다 ㅜㅜ 경제가 개판이니 당연히 한국인들 지금 배고파 뒤지겟죠 ㅋㅋㅋㅋㅋㅋㅋ 이 부분에 대해 이해 안가시면 제가 10장에서 설명해 드릴까요 ??

영호1964 (♡.208.♡.71) - 2019/02/11 21:16:05

저도 이전에 맑스의 철학 과 정치경제학을 주입식교육으로 배웠습니다.나는 맑스의 정치경제학은 잉여가치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철학은 유물론적 변증법인지 변증법적 유물론인지 헷갈립니다.계급을 정했다는것이 틀린다고 생각합니다.한국이 상황이 좋지않은것같습니다 이점은 동의합니다.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1:20:15

네네 맞습니다 잉여가치 ㅋㅋㅋㅋㅋㅋㅋㅋ 잘 아시네요

한국은없다3 (♡.39.♡.114) - 2019/02/13 11:27:30

예를들어 완전경쟁시장이라는 가정하에 월급쟁이가 월급이 200만원일때 200만원 만큼 일하고 추가로 200만원 어치를 더 일해서 총 400만원 어치 일합니다 ............ 여기서 200만원은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하지만 나머지 200만원은 자본가를 위해 일하죠 ...여기서 자본가를 위해 일하는 200만원이 자본가 한테는 잉여가치가 됩니다.. 그래서 자본가가 돈을 버는것입니다 ^^ 한마디로 약탈이죠 ...... 그런데 이것을 꼭 약탈이라고 표현해야 하는지 그것도 의문임 ......... ㅠㅠ 철학은 너무 어려워 ~ ㅜㅜ

영호1964 (♡.208.♡.71) - 2019/02/11 21:35:45

어쩌다 이런 대화를 나누어보았습니다.정말 기쁨니다.제주변에는 이런 대화를 할 사람이 없습니다.금융거래에 관한 말은더말할것도 없고,정말 감사합니다.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1 21:38:41

아닙니다 ㅜㅜ 같이 대화할수 있어서 제가 더욱 기쁩니다 .

fieldwork (♡.243.♡.1) - 2019/02/13 13:01:36

잘 읽고 갑니다.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한국은없다3 (♡.38.♡.186) - 2019/02/13 13:12:29

또오세용 ~ ^^

fieldwork (♡.243.♡.1) - 2019/02/14 11:27:16

다음글 기대합니다.

한국은없다3 (♡.38.♡.186) - 2019/02/14 11:34:40

다음엔 무슨 강의 할지도 고민임 ㅜㅜ

포트폴리오 (♡.65.♡.208) - 2019/02/14 19:34:40

이런 글이 올라오니 경제방이 빛갈이 확 트이네.ㅋㅋㅋ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4 20:42:52

^^ 고맙습니다 (계란은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 님

로찐 (♡.62.♡.131) - 2019/02/18 15:27:33

다시한번 자본과 어떤 머절새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의가 수정되네요

추천 좋은글임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19 12:38:13

어떤 머절새 하는 사람들 ??

로찐 (♡.62.♡.131) - 2019/02/26 16:21:42

마지막 두번쨰 단락! ㅋㅋ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2/27 11:13:23

네네 한국인들 ㅋㅋㅋㅋㅋㅋ 그 병신들 ㅋㅋㅋㅋㅋㅋ 수요와 공급입니다 ......... 한국 기업들이 일할 사람들을 원하고 조선족이 한국에 가서 노동을 지불하고 그대가로 돈을 받는데 아무런 경제학적으로 문제 없습니다 ......:.....

Romin (♡.97.♡.57) - 2019/03/08 16:12:37

자본가는 자본으로 더 많은 생산성을 가질수 있고 노동자는 아무리 노력해 봤자 생산성의 한게가 있다. 이러면 차의는 생길수 박게 없다. 내 이렇게 간단하게 이해해도 됨가?

한국은없다3 (♡.252.♡.178) - 2019/03/08 19:36:04

한계가 있는건 아니죠 ㅋㅋㅋㅋㅋㅋ 이세상에 생산성 높은 사람들 보쇼 ㅋㅋㅋㅋㅋㅋ 애플 CEO 팀쿡 이라는 사람은 일년에 회사에서 연봉을 2억 달러씩 받습니다 ㅋㅋㅋㅋㅋㅋ 그사람 생산성이 얼마나 높은가요 ....... 의사 변호사 등등 유명 연예인 축구선수 , 이런 사람들은 자본을 쓰지 않고도 노동으로 연봉이 몇억입니다. 그래서 생산성 높은 사람이 되려면 자기가 노력해야죠 ...... 열심히 공부하고 기술 배우고 머리가 똑똑해야 돈도 많이 버는것입니다

9,289 개의 글이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크래브
2015-05-21
1
15105
bus511
2008-04-08
0
30434
나쁜당나귀
2024-03-21
0
354
나쁜당나귀
2024-03-20
0
273
나쁜당나귀
2024-03-18
1
292
저승사자
2024-02-15
0
685
참행운
2024-01-01
3
891
참행운
2023-07-07
1
4824
참행운
2023-07-05
0
4524
참행운
2023-06-29
0
3836
저승사자
2023-06-13
0
944
이지스퀘어
2023-05-24
0
3403
참행운
2023-05-16
0
3573
당나귀티
2023-05-08
0
3059
당나귀티
2023-05-05
0
717
당나귀티
2023-05-05
0
571
저승사자
2023-05-04
0
2745
저승사자
2023-05-03
0
2775
가짜당나귀
2023-04-21
0
566
가짜당나귀
2023-04-21
0
472
가짜당나귀
2023-04-21
0
337
저승사자
2023-04-18
0
537
노톨당나귀
2023-04-14
0
499
노톨당나귀
2023-04-13
1
1175
참행운
2023-04-12
0
604
노톨당나귀
2023-04-11
1
886
참행운
2023-04-04
0
551
참행운
2023-04-03
1
1046
모이자 모바일